지리산생태아트파크/국제예술제
> 학부/전공>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건축물 조성 연구실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건축물 조성 연구실
학과/과목/강좌명
개강일

입학전형/등록기간

등록금
 지원신청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건축물 조성 연구실
진행중
진행중 ~
신청가능

담당교수
가람 김성수 교수
학위/학점 연구실 과정

개요

Kiad Conservatory 2.5년제(5학기) 중 4,5학기 과정

연구실명 :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소규모 건축물 조성 및 관련 학술연구용역 프로젝트_2012 연구실(J Lab)
연구주제 :
1.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소규모 건축물 조성 및 관련 학술연구용역 관한 연구
2. 통합환경디자인(건축기획/설계/실행) 및 퍼니테리어 실제 적용 연구

지도교수 겸 Art Director : 김성수
책임연구원 :
- 건축설계_박민규(KIAD 목조건축학부 교수)
- 시공관리_박시영(하우웰 이사, KIAD환경디자인연구센터 겸임연구원)
- 퍼니테리어 디자인(인테리어/가구디자인)
인턴연구원 :

지리산생태아트파크 프로젝트 연구실(S Lab), 스튜디오 겸 소규모 복합문화시설 연구실(B Lab),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건축물 조성 프로젝트 연구실(J Lab)의 연구방향과 내용이 일부 겹쳐서 일정 기간 연구실 통합 운영

1. 2.5년제(5학기) 비학위 졸업 과정(Non-Degree Diploma)
▷ 필수과정(1,2,3학기): 조형기법, 목가구조형디자인 실제, 통과전시회
: 공간・환경・가구디자인, 인간공학
▷ 연구과정(4,5학기): 조형전반의 유기적 융합 관계 수업
: 설치미술・회화, 건축, 공간조형, 금속, 도예, 섬유, 가구조형 등의 유기적 융합 실험(통합 환경디자인)
: 작품 및 연구보고서 발표


2. 지리산권 교육연구용 건축물 조성 프로젝트 기획/계획/설계/실행 연구 진행 및 발표(출판/전시)
- 연구결과 계량화 작업 진행 및 데이터 축적

3. Studio Project + 산학협력단을 통한 성과물 브랜드화 가능성 실험
- 정기 발표회 및 Open House 전시회 (출판, 공식 전시회 등)
- 정기 Workshop & Seminar
- 오픈 스투디오(전문 큐레이팅 또는 전문 유통망을 통한 작품의 평시 유통)

- Studio Project 중심의 교실운영, 실행연구실・실습공방(Studio & Lab), 산학협력단과 온라인방송이 융합된 입체적 교육시스템
- 창의적 발표・토론 및 조사・연구・실행의 실천적 방법론을 통한 자주적인 문제해결 시스템
- 연구과정(Master Class) 재학생이 연구책임자가 되고 필수과정 재학생이 인턴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주제별 심층학습 연구 성과 발표

2.5년제(5학기) 비학위 Diploma과정인 목가구조형디자인 전공과정은 필수과정(1,2,3학기)을 마친 후 성과 발표회를 통과해야 하며, 선택과정(Master Class/ 4,5학기)에는 Master Class 재학생 개개인이 연구책임자가 되고 필수과정 재학생이 인턴 연구원으로 참여하는 small lab의 주제별 심층학습 연구 성과 발표(전시・연구보고서)를 small lab 연구책임자의 교차 평가와 지도교수 평가 합산에 졸업사정위원회의 엄격한 졸업심사를 통과해야 졸업을 할 수 있다.
(small lab은 1,2,3학기 재학생이 인턴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미리 연구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제도)

- 소수정예의 실무중심 교육 - 'Design전개+제작+전시 발표' 일관화 System
- 발표 및 토론/ 실기 중점 연구 집단(Workshop Studio) 및 디렉터교수(Art Director & Professor) 방식 수업(혼합형 도제방식)

▷ 1학기 : 발상과 표현기법, 조형기법 등 디자인-조형 전개 방법론에 중점, Mock-up/Modeling
: 주2회(화,목 오후 7:00-9:30) 출석 수업, 발표・토론・크리틱, 과제물 제출 및 평가
: 동영상 강의 또는 과제 출제
▷ 2,3학기 : 전시회 준비 학기, 전시작품 제작, 실기실 실습공방 개방수업, Portfolio 제작, 다원화 수업 방식
: 사전 평가전 통과자에 한해 연합전(통과전 겸) 출품 자격(필수학기 졸업인정)
▷ 4,5학기 : 조형전반의 유기적 융합 관계 수업(small lab 운영)
: 설치미술・회화, 공간조형, 금속, 도예, 섬유, 가구조형의 유기적 융합 실험
: 다원화 수업 방식, 수업시간 협의 조절
: 작품 및 연구보고서 발표

- 디렉터교수 연구 용역 Project 참여
- 감성 훈련 실제화를 위한 관련 예술/디자인 행사 및 Project 참여
- Master Class 과정 연구 Project - small lab. 책임 운영 및 참여
- KIDP 및 AFPA초빙 세계 저명 디자이너, 관련 전문가 Seminar & Workshop참여

국제적 감성 가치관을 가진 전략가적 조형예술 리더 및 목가구조형가 양성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물
학습참여도
출석성적
작품평가
%
%
%
%
%
%
100%

출석율 80%,성적 80% 이상(미달시 수료/졸업/학점 인정 안됨)



주제별 심층 학습 연구 / 스튜디오 도제